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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운전자] 한국 전기차, 2015년 세계시장 10% 점유

나강사 2013. 1. 30. 09:20

정부는 글로벌 자동차시장 위기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의 도약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고, 녹색성장과 소비문화

선도하기 위해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주요 영역으로 떠오를 전기차산업을 육성·강화 하기로 결정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8일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개최한 제33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전기차의 기술개발·실증·보급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 을 발표했다. 활성화방안은

▲배터리 등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지원 ▲전기차 주행 및 안전기준, 충전시설 설치기준 등 법·제도 정비

▲시범생산 및 도로운행 실증사업 지원 ▲공공기관 및 일반 소비자 대상 보급지원 등 크게 4개 분야로 나눠져 있다.

정부는 활성화방안을 적극 추진, 당초 2013년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던 전기차 국내 양산을 2011년 하반기로 2년 앞당긴다.

이어 2015년 세계 전기차시장의 10%를 차지하고, 2020년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차로 보급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4대 강국의 지위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정부가 전기차산업 활성화에 나선 배경은 최근들어 일본, 미국 등에서 전기차가 출시됐거나 출시예정이고, 주요국 정부도

전기차 개발·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서다. 또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 및 고유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기차를 통한 미래시장

선점의 필요성이 커졌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실현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급확산을 통해 국내 에너지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수송분야의 에너지 효율화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우선 기술개발 및 표준화 촉진을 위해 전기차 핵심부품·소재의 조기 개발과, 부품업체 정보지원망인 '그린 네트워크'

통해 중점육성이 필요한 전략부품을 선정·집중 지원한다. 성과를 인정받은 요소기술 및 부품의 표준화를 지원하고, 가칭

'전기차 미래전략포럼' 을 구성해 산관학 공동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전기차 기술개발 종합추진 로드맵을 마련한다.

또 전기차 핵심부품관련 기술개발 투자비용을 세액공제 대상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실증사업을 토대로 전기차

안전기준 및 안전성 평가기술을 보완하며, 내연기관차에만 적용하는 연비표시를 전기차로 확장키로 했다.

정부는 더불어 충전소 인허가 및 공영주차장·공동주택 등에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하고,

저속 전기차에 대한 별도의 안전기준을 만들어 일정 구역 내 도로주행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개조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세우고, 중소업체의 전기차 개조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는 시범생산 및 실증사업을 지원, 2010년 내 전기차를 시범생산하는 업체에게 차량개발비를 지원함으로써

전기차 조기 생산을 적극 유도하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수도권에서 전기차 실제 운행과정의 문제점을 점검하는 실증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양산된 전기차에 대한 초기 보급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이 전기차를 살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 2014년까지

3년간 2,000대 이상을 보급할 방침이다. 소비자가 전기차를 살 경우의 세제지원 여부는 2011년말 이후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결정한다.

또 백화점, 할인매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 이용시설에 충전소를 만들 경우 비용 일부를 저리로 지원하고,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시연회나 시승행사 등을 열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추가적으로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 구매비율 상향 조정, 전기차의 안정적 보급·운영을 위한 발전소 및

충전시스템 등 전력 인프라 구축 문제 등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실증사업의 성과 및 보급예상대수 등을 감안해 검토키로 했다.

  

   [자료출처 :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61182]

   * 전기차산업 활성화방안 자료실에 있음*  강호영 기자 ssyang@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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