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자가 알아야 할 기초사항
1. 바른자세
- 엉덩이를 등받이에 밀착시켜서 앉습니다.
- 등을 평안히 등받이에 기대고 머리는 기대지 않습니다.
- 무릎각도 팔꿈치각도는 약120도로 합니다.
- 자세를 고정시킨 채로 팔을 핸들의 상단으로 폈을 때 손목이 핸들에 닿게 합니다.
2. 핸들잡기
- 핸들 왼손은 9시 오른손은 3시 방향으로 잡습니다.
- 급커브길에서는 핸들은 축이 되는 한쪽 손에만 힘을 주고 반대편 손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핸들을 놓치지 않을 정도로 약하게 잡아 핸들이 손에서 스르르 돌아가도록 합니다.
- 좌회전시 : 오른손은 3시방향, 왼손은 12시 방향을 미리 잡고 핸들은 축이 되는 왼손으로 돌립니다.
- 우회전시 : 왼손은 9시방향, 오른손은 12시 방향을 미리 잡고 핸들은 축이 되는 오른손으로 돌립니다.
- 회전이 80%완료 될 즈음에 양손 모두를 힘 풀게 되면 핸들이 스르르 안정감 있게 풀립니다.
핸들 잡을 때 팔에서 힘을 빼세요.(계란잡듯이)
- 요즘은 파워핸들 덕분에 핸들을 참 쉽게 돌릴 수 있는데 초보운전자는 너무 긴장을 해서 팔에 힘을 너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에 힘이 들어가면 급한 핸들조작이 발생하고 자체가 불안정 해져서 위험하죠 !
미숙련자 일수록 사고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팔에서는 힘을 빼고 핸들은 계란을 잡는다는 생각으로
부드럽게 잡아 주시면 됩니다.
3. 미러 조정하기
- 사이드미러 상하조정 : 평탄한 도로상에서 지평선이 중앙에 오도록 조정합니다.
*차량 뒤문손잡이가 미러하단에 보이게해요(수평기준임)*
- 사이드미러 좌우조정 : 차체가 1/5정도 보이도록 합니다. (*차체가 너무많이 보이면 사각지대가 커져요*)
*차량앞문 창틀코너가 보일락 말락 정도의 기준*
- 룸미러 : 시트에 편안히 앉은 상태에서 뒷유리의 전체가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 미러 맞출 때 주의할 점 : 고개를 돌린 상태로 조정을 하면 안되고 반드시 핸들을 정위치로 잡은 상태에서
곁눈질로 살짝보는 시선의 각도로 맞추어야 합니다.
4. 스타트(시동걸기)
- 키를 꽂은후 락(LOCK) -> 액세서리 (ACC) -> 온 (ON) -> 스타트 (START) 순서대로 돌려주면 시동이 걸립니다.
- 시동이 걸리지 않더라도 10초 이상 돌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돌리기전 약5초~10초정도 기달렸다가 돌리세요*
한번에 되지 않을 때는 곧바로 다시 돌리지 말고 쉬었다가 키를 돌려줍니다.
- 시동키를 스타트까지 돌릴때 RPM 이 800 을 돌파하려는 순간에 on 상태에서 스타트까지 돌리며
잡고 있던 키를 1초만(엔진소리가 부르릉 하면)에 놔줍니다.
- 이는 부르릉 하고 경쾌한 소리가 나면 시동이 걸린 것인데 이를 모르고 계속 키를 돌리면 시동모터에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 시동이 켜졌다면 타코메타의 수치가 약 0.8 정도를 가리키고 반대로 시동이 꺼졌다면 수치가 0 을 가리킵니다.
5. 출발하기
- 기어를 D(drive, 운전)에 넣었다면 브레이크를 떼세요. 차가 조금씩 앞으로 전진하게 됩니다.
- 클립핑으로 차를 천천히 전진시키다가 엑셀을 서서히 밟으면 부드럽게 차가 출발합니다.
*마음속으로 살며시 생각하면서 액셀을 밟으시면 차가 부드럽게 출발됩니다* (0, 1, 2, 3, 4, 5, 6, 7 순으로.... 발 말초 운동신경 힘 조절???)
- 엑셀을 밟았다 떼었다 하면서 엑셀 조작에 따른 속도 변화를 익힙니다_._._._._.
6. 브레이크 조절하기
- 주행하던 앞차량이 급정지 멈출때 주행중이던 본인차 양옆 다른차량들이 아주 가까운거리에서 급,좌우회전 차선변경할때
브레이크 강,약 ( 발 말초 운동신경 힘 조절??? ) 조절을 60/1 초에 대응해야 합니다.
- 운전연수 받을때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었다 를 충분히 여러번 반복연습하여 사고를 미리 미리 예방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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