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탈출

연비절약 운전법 26가지 (중)

나강사 2018. 2. 26. 09:27

기름값 아끼는 운전법 26가지 중 9가지

평소 운전 방법과 차량 유지 습관에 따라 기름값을 30%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연비 절략 운전법 9가지

▶ 10. 고속 운행 시는 창문을 닫고 주행 한다. 

고속운행시 창문을 열면 공기저항이 증가되어 연료소비가 는다.

80km/h 정속주행시 공기저항은 차량의 전면 면적에 비례하여 10∼15% 정도의 연비가 감소된다.


◈ 3. 깨끗한 차가 기름을 덜 먹는다.

차량 무게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차량이 정속으로만 주행 한다면, 무게 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겠지만,

감속이 잦을 경우 움직임의 관성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조금만 무게를 줄여도 연비 향상 효과가 나타난다.

트렁크의 불필요한 물건은 덜고, 뒷자석의 무거운 짐도 없앤다. 

▶ 11. 엔진 동력을 쓰는 보조장치(에어컨)는 최소화 한다. 에어컨을 틀다가 충전 장치에 이상이 생기고,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 과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름철은 그늘에 주차 하고, 40km이상에서 사용하며, 창문을 열어 놓는 것도 좋다. 주행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에어컨 사용할 때 20%의 연료가 더 소모된다.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인 안개등은 안개가 안 끼어도 무심코 켜지 않은지 점검 한다. 

▶ 12. 장시간 정차시 시동은 끈다. 2∼3분 이상 정차 할 경우 시동을 꺼두는 것이 좋다. 주유 할 때도 반드시 시동을 끄고, 주유 후 주행 연비를 점검 하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한다. 엔진을 재시동 할 때, 부품이 마모 되는 손실보다 기름값 아끼는 부분이 더 크다는 얘기다. 

▶ 13. 연료를 주유할 때, 절반만 채운다. 자동차 연료 팅크 용량은 보통 50~70ℓ정도 된다. 주유를 절반만 하면, 차의 무게를 30Kg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14. 주유는 새벽에 한다. 새벽에 주유하면, 더 많은 연료를 주유 할 수 있다. 새벽은 연료의 팽창이 가장적은 시기이고, 불량 주유 가능성이 적으며, 기온이 높은 대낮보다 증발분이 적다. 몇 원 더 싼 주유소를 일부러 찾아 주유 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다. 3만원 주유시 대략 1천원 정도의 차이가 생긴다. 

▶ 15. 습기 많은 날 주유는 피한다. 눈이나, 비가 많이 오는 날은 탱크 내 습기의 응결로 물이 생성 될수 있기 때문이다. 

▶ 16. 비상급유, 배터리충전, 장금장치 해제, 타이어교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잘 활용하자. 보험사의 부대시설을 최대한 이용하고,신용카드 사용, 보너스 카드사용과 셀프 주유를 한다면 절약이 된다. 

▶ 17. 엔진의 최대 토크 부근에서 변속하는 것이 좋다. SOHC경우는 보통 2500rpm, DOHC 엔진의 경우4000rpm 정도가 보편적인 최대 토크 시점이다. 1단은 출발 할 때만 사용하고, 주행 속도에 따라 나머지 단을 적절히 사용한다. 변속 후 2000rpm 이하 주행은 오히려 차량에 부하가 많이 걸려 연료 소비량을 늘린다. 

▶ 18. 1분 공회전은 10~20cc의 연료 소비를 증대한다. 10분 공회전은 주행거리 2km를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나강사와 실전운전배우기! 에서 배워보자!

☞ 나강사 도로운전연수 배우러 바로가기 go!!! (카페)

(예약/상담) 연락처를 남겨주세요(연락드립니다.)--->신청접수 go!!!